1.국외 시장선정
국외 진출시장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
-외부요인: 현지국의 환경, 해당산업의 특성
-내부요인:해당기업의 전략적 지향성, 보유자원의 특성
2.수출
간접수출: 수출 중간상을 활용하여 수출을 대행시키는것
직접수출:제조업체가 수출전담부서나 계역무역상사, 혹은 현지 판매지사와 자회사를 활용하여 전반적인 수출업무를 직 접 수행하는 방식.
3.국제계약
3-1.프랜차이징과 라이센싱의 차이
-라이센싱: 기술이나 브랜드만을 일정기간동안 공여하는것이다.
-프렌차이징:품질관리, 경영방식,사업체의 조직및 운영지원, 미케팅지원등 프랜차이징 공여기업이 프랜차이징 수여기업을 직접 관리하거나 통제한다.
3-2전략적 제휴의 특징
-제휴특징으로서 책임의 공유
-아이텐티티 유지
-자원의 이전
-개별화된 제휴사업
-연락기능
'경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개별원가계산의 개요 (0) | 2020.04.21 |
---|---|
국외시장 진입전략2 (0) | 2020.04.18 |
재고자산 추정방법 (0) | 2020.04.18 |
국제 무역질서 (0) | 2020.04.07 |
양적완화 (0) | 2020.03.29 |